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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B 10 Daily - 매일매일 성장기록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 GA도 다 무신사랑 해!

Joy 2022. 2. 25. 23:18

이제 데일리룩도 다 무신사랑 해!

패션은 잘 모르지만, 그래도 패션 콘텐츠는 재밌어

 

패션은 나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수단이자, 나를 가꾸고 사랑하는 하나의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저는 옷을 기똥차게 잘 입는 편은 아니지만,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를 통해 데일리룩, 룩북 등의 패션 콘텐츠를 보는 것을 상당히 즐깁니다. 서당개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지요. 아무리 패알못이라 할지라도, 개성 넘치는 사람들이 발행한 콘텐츠를 보고 있노라면 패션에 대한 감각이 조금씩 살아나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 그리고 특히 패션 산업은 트렌드 변화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유행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에도 매우 좋습니다.

 

 

 

오늘 소개할 프로덕트 '무신사'는 패션을 사랑하는 유저들이 활발하게 소통하던 커뮤니티에서 출발하여, 국내를 대표하는 패션 플랫폼으로 자리잡은 기업입니다. 커뮤니티를 통해 형성된 팬덤을 무기로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며, 창업 20년만에 둘째 가라면 서러운 전도유망 유니콘 기업으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이처럼 커뮤니티에서 커머스로 성공적인 피보팅을 이루어낸 무신사는 자사의 경쟁력이었던 커뮤니티 플랫폼으로서의 경쟁력을 다시 한 번 강화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요. 최근 앱 내에 SNS형 커뮤니티 '무신사 스냅'을 새롭게 선보이며, 유저-유저 & 브랜드-유저를 연결하는 소통 창구이자 누구나 패션 인플루언서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스냅에서는 위와 같이 누구나 자유롭게 자신의 패션을 공유할 수 있으며, 착용한 상품을 게시물에 태그할 수 있습니다. 무신사는 스냅을 통해 사용자들이 상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판을 깔아주고, 그 안에서 자연스럽게 구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무신사는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기 위해 '인간 무신사를 찾습니다.' 와 같은 이벤트를 진행하며 유저들의 관심을 유발하고자 노력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이 커뮤니티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서는 어떤 지표에 집중해야 할까요?

 


 

커뮤니티 활성화 지

얼마나 많은 고객이 우리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있을까?

 

커뮤니티 플랫폼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뮤니티는 상호작용을 통해 가치가 생성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얼마나 많은 고객이 참여하고 다시 방문하는지, 플랫폼 내에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에 집중하여 이를 개선할 방안을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커뮤니티 활성화 정도는 아래와 같은 지표를 통해 측정될 수 있습니다.

  • 월별 게시물 수
  • DAU/MAU
  • 평균 체류 시간
  • 세션당 페이지 수
  • 재방문율

 

콘텐츠 성과 지표

어떤 콘텐츠가 유저들에게 인기가 많을까?

 

위에서 언급한 커뮤니티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을 파악하고, 이를 큐레이션하여 고객에게 제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스냅에서도 역시 유저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인기유저', '유저랭킹' 등의 큐레이션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처럼 인기 있는 콘텐츠를 큐레이션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지표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 콘텐츠뷰 수
  • 관여도 (좋댓공)
  • 팔로워 수

 

비즈니스 성과 지표

커뮤니티가 우리 비즈니스에 긍정적인 성과를 가져다주는가?

 

무신사의 메인 지향점은 커머스 플랫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뮤니티 활성화의 궁극적인 목표 또한 매출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커뮤니티에 게재된 콘텐츠를 통해 상품 조회 혹은 구매 전환이 얼마나 일어났는지 파악하기 위한 지표 관리가 중요할 것입니다.

  • 구매 전환율
  • 상품 클릭률

 

무신사는 어떠한 방법으로 이러한 지표를 추적하고 있을까요? 이를 파악하기 위해 원티드에 게시된 '신규 커뮤니티 서비스 프로덕트 매니저' 채용 공고를 참고했습니다.

 

무신사 - 신규 커뮤니티 서비스 프로덕트 매니저

자격요건
• 모바일 프로덕트 서비스 기획 혹은 PM·PO 경험 5년 이상
• 상위자, 다양한 포지션의 동료와 정확하면서도 사려 깊게 커뮤니케이션 하실 수 있는 분
• 데이터 기반의 목표 수립, 진단 및 가설 수립 경험
• MVP 출시, 실험 설계와 데이터 분석 등 Lean Startup에 대한 이해

우대사항

• 패션 시장에 대한 이해도
• 데이터 설계 / 추출 / 가공 가능자 혹은 경험자 (SQL, Excel, GA)
• SNS, 커뮤니티형 서비스 경험자
• 창업 경험자

출처=원티드

 

상기 채용사항을 살펴보면 데이터 설계, 추출, 가공 시 예상대로 GA를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Google Analytics (GA)
데이터를 수집하여 유용한 보고서에 컴파일하는 플랫폼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

웹사이트 추적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 자바스크립트 추적 코드를 추가하여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할 때마다 각 페이지에서 이루어진 사용자의 활동에 대한 익명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처리 및 보고
페이지에 추가한 추적 코드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그리고 해당 정보를 패키지로 구성하여 Google 애널리틱스의 보고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 GA를 통해 우리는 고객 행동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으며, 이 데이터를 통해 최적의 퍼널을 설계하고 고객의 행동 패턴에 맞게 프로덕트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GA를 통해 앞에서 언급한 모든 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각 퍼널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잠재고객>

 

GA 좌측 메뉴에서 보고서의 형태를 클릭하면 관련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잠재고객 보고서를 클릭하게 되면, 앞서 언급한대로 커뮤니티 활성화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방문한 페이지 수, 페이지뷰 수, 평균 세션시간 등의 지표DAU/MAU 등을 파악할 수 있는 활성 사용자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잠재고객 보고서를 통해 인구 통계 개요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는 사용자의 연령과 성별을 확인할 수 있어 주요 타겟을 설정하는데 요긴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환>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비즈니스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할 때 전환 보고서를 활용합니다. 이때 전환을 추적하기 위해 '목표'라는 기능을 활용하여 직접 목표를 설정할 수 있으며, 구매에서 발생하는 실제 수익을 추적하기 위해서는 '전자상거래' 추적을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냅에서 만약 상품 구매가 이루어지는 것을 목표로 설정한다면, 해당 보고서를 통해 지표를 확인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마도...)

 


 

마무리

오늘은 무신사에서 신규 론칭한 '스냅'이라는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핵심 지표를 찾아보고, 해당 지표를 파악할 수 있는 GA의 기능들을 살펴보고자 했습니다. 오늘 처음으로 GA에 대한 기초 개념을 익힌 데알못이기에, 각 보고서가 어떤 데이터를 제공하는지에 대해서 아주 개략적인 내용만 살펴보았는데요. 오늘도 데이터의 매운맛에 정신을 못차리는 하루이지만, 데잘알로 거듭나기 위해 주말에도 학습의 의지를 불태우겠노라 다짐해봅니다^^,,, 앗차차...위클리해야지...우리 모두 이번 한 주... 데이터와 싸워 이겨내봅쉬다 퐈이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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