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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스테이츠 PMB 10기 | 인스타그램 기능 개선을 위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소통! 본문

PMB 10 Daily - 매일매일 성장기록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 인스타그램 기능 개선을 위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소통!

Joy 2022. 3. 16. 21:41

 

우리가 사용하는 하나의 제품 또는 새로운 기능들은 수많은 사람의 손을 거쳐 탄생합니다. 따라서 하나의 제품 혹은 제품의 특정 기능을 총괄하는 PO/PM에게는 제품 개발과 관리를 위해 수많은 이해관계자(Stakeholders)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요구됩니다.

 

이때 말하는 이해관계자(Stakeholders)는 제품의 타겟이 되는 고객과 제품을 함께 만들어가는 팀원들 뿐만 아니라, 

제품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또 이로부터 영향을 받게 되는 모든 사람을 의미합니다. 

 

물론 PM은 고객 가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제품을 이끌어 나가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다만, PM으로서 함께 고려해야 할 프로덕트의 사업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경영진, 경쟁사, 정부기관 등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들의 의견을 조정하여 제품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최선의 의사결정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의 이해관계자는 누구?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여러개 #한번에 #검색하게 #해주세요

우리 삶 속 인스타그램 온통 디지털로 점철된 우리의 삶에서 SNS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요소로 일상 속에 깊숙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저와 친구들뿐만 아니라, 50대인 저희 어머니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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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과제를 통해 인스타그램에서 발견한 문제를 정의하고, 그에 따른 개선점으로 '해시태그 다중 검색 기능'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오늘은 해당 기능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어떤 이해관계자(Stakeholders)와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할지 살펴보고, 각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해소하기 위해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할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PM은 제품과 영향을 주고 받는 모든 이해관계자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제품과 기업의 성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해관계자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제품과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의 이해관계자 식별

 

고객

고객은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기업의 핵심 이해관계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모든 개선점은 고객 가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신규 기능 도입에 앞서 고객의 페인 포인트를 파악하고,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저스토리를 구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원하는 피드만 쏙쏙, 검색 기능 고도화를 위한 유저 스토리 설정>

 

앞서 설정한 고객의 유저 스토리는 다음과 같은 고객의 페인 포인트 & 니즈에 초점을 맞춰 구성하였습니다.

 

  • 해시태그와 관련 없는 게시물이 너무 많아요!
  • 인스타그램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만 손쉽게 찾고 싶어요!

이러한 문제 정의를 통해 여러 개의 해시태그를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는 '해시태그 다중 검색 기능'을 제안했습니다. 해당 기능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고객 외에도 아래와 같은 수많은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합니다.

 

경영진

기업의 경영진은 기업 운영을 총괄하는 책임자로서 사업 가치를 항상 고려해야 하며, 추가되는 기능이 거시적인 관점에서 기업이 추구하는 바와 일치하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따라서 제안한 기능 도입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의문점 혹은 요구사항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다중 해시태그 검색 기능이 인스타그램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비전과 합치되는가?
  • 해당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사업적 이익은 무엇이 있는가?
  • 개발 비용과 인력, 시간 등 투입되는 자원을 고려했을때 충분한 사업적 가치가 있는가?

 

개발자

개발자는 기술적 구현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기획안을 바라볼 것입니다. 따라서 PM이 제안하는 기능을 구현하는 데 문제가 없는지, 충분히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인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충분히 구현 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 그에 필요한 업무를 잘개 쪼개어 현실적으로 가능한 최소 개발기간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PM은 개발자의 일정과 판단을 고려해 최적의 개발 기간을 설정하고 업무 진척도를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할 것입니다.

 

  • 기능 구현에 문제가 되는 요소가 없는가?
  • 기존 DB를 활용해 추출할 수 있는 정보인가?
  • 기능 구현, QA, 수정, 배포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으로 필요한 최소 개발 기간은?
  • 기존에 작업중인 업무와 병행할 수 있는가? 혹은 일정에 조정이 필요한가?

 

디자이너

디자이너는 단순히 미적 요소만 고려할 것이 아니라, 사용성과 기존 디자인과의 결을 고려하여 UI를 디자인해야 합니다. PM은 변경된 디자인과 사용성, 인스타그램 고유의 디자인 컨셉을 고려하여 디자이너와 커뮤니케이션 할 필요가 있습니다.

 

  • UI 변경이 필요한 범위/영역은?
  • 원하는 디자인 컨셉이 있는가?
  • 변경된 기획에 따른 디자인이 사용성을 저해하지는 않는가?
  • 인스타그램 고유의 디자인과 변경된 UI의 디자인 컨셉이 일치하는가?

 

마케터

마케터는 변경된 기능을 사용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알림으로써 핵심 지표를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도입할 기능에 대한 상세한 내용과 디자인 컨셉을 확인하여, 소구점을 파악하는 데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PM은 마케터가 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당 기능에 대한 상세한 가이드와 기능 도입에 따른 기대 효과를 전달할 필요가 있습니다. 

 

  • 해당 기능 도입이 신규 유입자 증가 및 기존 사용자의 리텐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사용자에게 핵심적으로 전달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가?
  • 해당 기능이 도입될 경우 가장 혜택을 볼 수 있는 사용자 집단은?
  • 도입되는 기능이 가지는 소구점은 무엇인가?

 

홍보팀

홍보팀은 인스타그램의 신규 기능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사용자 관심 유도를 위한 보도자료 배포와 더불어, 기능 업데이트 후 대외 홍보를 위한 이벤트 개최 등 다양한 홍보 계획과 전략을 수립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PM은 홍보 담당자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기능 개발 일정에 대해 지속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으며, 기능에 대한 상세 가이드를 전달할 필요가 있습니다.

 

  • 해당 기능 도입이 인스타그램의 고유한 정체성에 타격을 주지는 않는가?
  • 언론 보도 시 문제될만한 소지가 없는가?

 

재무팀

재무팀은 해당 기능의 개발 비용뿐만 아니라 마케팅, 홍보에 이르기까지 기능 도입과 관련된 총체적인 예산을 파악해야 합니다. 따라서 주로 다음과 같은 관점으로 PM과 소통하게 될 것입니다. 

 

재무팀 담당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상세 기능 개발 계획과 그에 투입되어야 하는 자원 활용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전달이 필요할 것입니다.

 

  • 해당 기능 개발을 위해 투입될 수 있는 예산이 어느정도인가?
  • 가용 예산 범위 내에서 추진 가능한 기획인가?

 


 

 

위에서 언급한 사례 외에도 기업 내/외부적으로 제품과 관련된 수많은 이해관계자들이 존재할 것입니다. 다만, 저의 제안사항은 기존에 존재하는 기능을 고도화하기 위한 부가적 기능이므로 정부기관, 주주 등의 이해관계자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제품 개발과 관련된 이해관계자를 식별했다면 이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관리 계획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PM으로서 이해관리자 관리 계획을 수립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요구사항 파악

PM은 이해관계자와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요구사항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구사항을 파악할 때는 임의로 가정하기 보다 직접적인 청취를 통해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요구사항에 변화는 없는지 등을 면밀히 파악하여 제품 개선 시 이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2. 제약사항 파악

각 이해관계자별 제약사항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의 제약사항은 비용, 인력, 기간 등의 자원을 의미합니다. 고객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똥찬 기획안이라 할지라도 주어진 자원 내에서 만들어낼 수 없는 비현실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면, 허무맹랑한 판타지 소설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PM은 제품 개선점을 제안할 때 개발에 허들이 될 수 있는 제약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충분히 고려하여 실현 가능한 기획안을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3. 우선순위 파악

제품과 관련된 이해관계자는 수없이 많이 존재하며, 때로는 이들의 의견이 상충하게 될 것입니다. PM은 이러한 상황에서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우선순위에 따라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합니다.

 

우선순위를 파악할 때는 모든 이해관계자가 납득할 수 있는 객관적인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공통된 기준이 아닌 주관적 기준에 따라 우선순위를 설정할 경우 의사 결정의 신뢰도가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PM은 제품 개발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을 세우고, 투입할 수 있는 자원과 역량을 고려하여 업무 및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세울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PM의 1순위 자질이 왜 커뮤니케이션인지 다시 한 번 깨달았다. 메인 서비스 하나가 아니라, 단순 기능 개발만 하더라도 이렇게 많은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해야 한다니,, 수다쟁이를 넘어 커뮤니케이션 왕으로, 정서적 교류를 넘어 업무적 교류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워나가야겠다. 

 

되자,되자, 커뮤왕이 되자.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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