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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B 10 Daily - 매일매일 성장기록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여러개 #한번에 #검색하게 #해주세요

Joy 2022. 3. 15. 02:35

우리 삶 속 인스타그램

 

온통 디지털로 점철된 우리의 삶에서 SNS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요소로 일상 속에 깊숙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저와 친구들뿐만 아니라, 50대인 저희 어머니께서도 좋아하는 콘텐츠(하영이♡)를 찾아보기 위해 이용하실 만큼 세대를 불문하고 많은 이용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은 지인들과 일상을 공유하는 것을 넘어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기 위한 용도로도 활용되고 있는데요.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에서 실제 SNS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제품/서비스 구매 전 정보 탐색 시 인스타그램에서 찾아봤다는 답변이 85%에 달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정보 탐색이 용이한 것은 바로 '#'으로 시작되는 해시태그 기능 덕분입니다.

 

해시태그
(영어: hashtag)는 트위터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사용되는 메타데이터 태그로, 해시 기호(#) 뒤에 특정 단어를 쓰면 그 단어에 대한 글을 모아 분류해서 볼 수 있다.

 

해시태그는 SNS상에서 관련된 내용물을 묶어주는 역할을 하는 태그입니다. 게시물을 키워드별로 카테고라이징하여 유저가 원하는 사진이나 글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자신이 올린 게시물의 노출을 극대화함으로써 홍보와 마케팅 수단으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 덕분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 해시태그를 이용해 사전에 정보를 탐색하여 의사결정 시 도움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 속 문제 파악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많은 유저들이 정보 탐색을 위해 인스타그램을 이용합니다. 저는 해당 목적으로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면서 한 가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바로 수많은 광고, 그리고 태그와 관련없는 게시물들로 인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실제 제가 자주 검색하는 지역맛집 키워드를 검색하면 인기 게시물 중 절반 이상이 광고 게시물이며, 강남과 같은 핫플레이스를 검색할 경우에는 검색어와 전혀 관련이 없는 게시물들이 노출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실제로 내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얻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유저 스토리(User Story)

원하는 피드만 쏙쏙, 검색 기능 고도화를 위한 유저 스토리 설정

 

 

위와 같은 유저 스토리를 토대로 검색 기능 고도화를 위해 '다중 해시태그 검색 기능'을 솔루션으로 개발하고자 합니다.

 

하나의 해시태그만 검색할 경우 검색되는 게시물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조건을 상세히 설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여러 개의 해시태그를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함으로써, 유저가 원하는 조건에 근접한 게시물을 찾도록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기능 목록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나타낸 것으로, 기능 추가, 수정, 사용자 요구사항 등이 포함됨

 

 

백로그를 간단히 설명하면 '할일 목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이해관계자로부터 요구받은 유저 스토리의 목록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유저 스토리는 여러개의 과업(Task)으로 구성됩니다.

 

현재 추가하고자 하는 '다중 해시태그 검색 기능'을 개발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과업(Task)은 아래와 같이 추정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과업은 크게 PM과 디자이너, 개발자의 업무로 나누어 작성하고자 했습니다. 상대적으로 익숙한 기획과 디자인 업무 외에도, 실제 우리 눈에 보이는 화면상의 동적 기능 요소와 데이터를 불러오는 서버의 역할을 고려해 개발 과업을 설정했습니다.

 

다만, 개발에 대한 이해도가 아직은 낮은 상태이기에 적절한 과업을 설정했는지는 잘 모르..겠읍니다...

 

위 내용에는 간략하게 과업의 내용만 작성했지만, 실제로 백로그를 작성할 때는 우선순위와 진행 현황 등을 함께 작성합니다. 유저 스토리를 하나만 설정했기에 우선순위를 제외하였지만, 백로그 작성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고객의 요구사항이라고 하여 모든 내용을 가감 없이 백로그에 넣었다간, 프로덕트는 산으로 가고.. 팀원들의 저항에 시달리며 만년 일만 하다.. 수명은 점점 줄어드는.. 끔찍한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PM은 고객의 요구사항 중에서도 고객 가치와 사업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순위가 낮은 문제는 백로그에 작성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상시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며 느꼈던 부분을 개선해 보고 싶은 마음을 담아, 해시태그 다중 검색 기능을 제안해 보고자 했습니다. 개린이의 생각으로는 구현하기에 어렵지 않은 기능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실제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해당 기능을 추가하는 것에 대해 어떤 생각이 들지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주변에 개발 인맥은 한치도 없으므로... 우선 구글 서칭을 통해 인스타그램에서 해당 기능을 개발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한 번 알아봐야겠습니다. 

 

 


참고자료
더보기

https://www.scjournal.kr/mobile/article.html?no=21781 

 

Z세대의 소비단계별 SNS 활용법과 SNS별 구매제품 특징/ 인스타, 트위터 인기

SNS 주 이용자별 구매 제품 특징… 인스타그램 ‘비주얼이 강조된 제품’, 페이스북 ‘기능 및 품질이 강조된 제품’, 트위터 ‘취향·취미 관련, 일상용품’ 제품·서비스 구매 전, 인스타그램은

www.scjournal.kr

https://grayhuman.tistory.com/entry/%EB%8B%A8%EC%9C%84-%EC%8A%A4%ED%94%84%EB%A6%B0%ED%8A%B8%EC%9D%98-%EC%A7%84%ED%96%89

 

단위 스프린트의 진행예시(미완성)

단위 스프린트 진행순서 With FileZilla 1) 스프린트 계획 - 단위 스프린트(1~4주) - 제품 백로그 작성 (1) 제품백로그 - 실현목록의 우선순위를 정해서 한눈에 볼 수 있게 나타낸 것 - 기능추가, 수정,

grayhuman.tistory.com

https://seb.kr/w/%EC%A0%9C%ED%92%88_%EB%B0%B1%EB%A1%9C%EA%B7%B8

 

제품 백로그 - IT용어위키

 

seb.kr

https://blog.wishket.com/%ED%95%B4%EC%8B%9C%ED%83%9C%EA%B7%B8%EA%B0%80-%EC%A0%95%ED%99%95%ED%9E%88-%EB%AC%B4%EC%97%87%EC%9D%B8%EA%B0%80%EC%9A%94-%ED%95%B4%EC%8B%9C%ED%83%9C%EA%B7%B8-a-to-z/

 

#해시태그가 정확히 무엇인가요? 해시태그 A to Z - wishket

# 기호를 우물 정자 또는 샵이라고 불러야 할지, 아니면 해시태그라고 해야 할지 늘 헷갈린다. 이 글에서는 인터넷에서 쓰이는 # 를 다루므로 '해시태그'라고 부르겠다.

blog.wishk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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