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 Joyful!

[패스트캠퍼스] SQL 강의: SQL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첫걸음 내일배움카드 수강 후기 본문

Joy의 기록

[패스트캠퍼스] SQL 강의: SQL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첫걸음 내일배움카드 수강 후기

Joy 2024. 1. 31. 23:52

흔히 제너럴리스트라고 불리는 PM에게는 수많은 역량이 필요하지만, 단 하나의 무기를 장착해야 한다면 그것은 데이터가 아닐까 싶다. 지난 1년 반동안 주니어 PM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많은 것들을 더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필요하다고 느낀 것은 바로 '데이터'에 대한 감각이었다. 고객의 Pain Point를 찾고 문제 정의를 하는 단계에서도, 이를 토대로 기획을 하는 과정에서도, 나의 기획을 리뷰하며 이해 관계자들을 설득하는 자리에서도, 배포 후 성과를 측정하는 단계에서도, PM이 하는 모든 일에 있어서 데이터는 필수적이라는 것을 느꼈다. 데이터를 볼 줄 알면, 더욱 논리적이고 단단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데이터를 배워야겠다 결심했다.

 

데이터를 공부해야겠다! 하고 처음 배우겠다 다짐한 것은 SQL이다. 적어도 DB에서 내가 원하는 데이터 정도는 직접 뽑아볼 수 있어야 고객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인데, 입문 강의이지만 실제로 배우고 보니 진작 배울걸 ㅎ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내에 데이터 팀이 따로 존재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내가 직접 데이터를 다룰 수 있어야 고객 분석이 가능해지니까!

 

본격적으로 강의에 대해서 언급해보자면, 강의는 총 20강으로 구성되어 있다.

1강-12강 까지는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구조, 쿼리 작성 방법, 각종 함수와 연산자 등을 배우면서 실습을 진행한다. 이때, 입문자들이 듣기 좋게 기본 문법 설명+실습이 한 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한 강의 당 러닝타임이 그리 길지 않기 때문에 짧은 호흡으로 재미있게 들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매 강의마다 실습 문제를 제공해주시면, 직접 쿼리를 생성해 보고 강사님의 해설을 들으면서 올바르게 적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사실 설명을 들을 때는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실제로 해보면 생각보다 어렵다..... 1강은 껌이었는데 뒤로 넘어갈수록 골이 아파진다^^... 실습한다고 포켓몬 도감을 몇 번을 만들었는지...

12강까지 기초적인 내용을 배웠다면, 13강부터 20강 까지는 이 내용을 토대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배운다.

실습 데이터를 바탕으로 MAU, ARPPU 등 실무에서 주로 살펴보는 데이터들을 추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신다. 나중에 실무를 진행하면서도 배운 부분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궁리해 봐야겠다. 

 

Comments